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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테리어

오피스 트렌드_스마트 오피스의 유형과 형태 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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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공간 컨설팅 마케터 필마센스 입니다.😀😀

스마트 오피스를 떠오르면 스마트폰 태블릿 PC 전자기기를 이용하는 오피스라고 생각할 수 있다. 또한 많은 외국 기업,대기업들이 시행하는 먼나라 얘기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 오피스는 먼나라 얘기가 아닌 이제는 우리 일상 속에 들어와 있습니다. 스마트 오피스란 시간과 장소 등에 구애받지않고 언제 어디서나 업무를 진행할 수 있으며 네트워크 상에서 서로 교류하며 소통할 수 있는 상태를 구현하는 오피스 환경을 말합니다. 현재 새로운 업무환경 구성을 많은 기업에서 실행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오피스는 공간, 형태, 시간으로 이루어 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공간을 계획하여 오피스 환경 조성, 업무 특성에 맞는 업무 형태, 언제 어디서나 시간에 구애 받지 않는 업무 형태 등 다양한 방식, 다양한 방법으로 오피스를 구성 할 수 있습니다.

워크스테이션 ( Workstation )

스마트오피스를 계획할때 업무특성을 잘 파악해야 워크스테이션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현장기반 영업직군의 직원들은 오피스에 있는 시간이 많지않으며 스케줄이 유동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이에 따라서 영업직군의 별도의 공간을 구획하여 변동좌석제를 도입하면 오피스내 좌석 이용률을 낮출 수 있고 고장좌석 이외 공간을 효율적이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상대적으로 지원부서의 직원들은 내근의 비율이 높으며 내근직의 유형을 파악하여 개인적인 업무, 협업을 통한 업무 등 특성에 맞는 모듈을 만들어 공간을 계획한다면 체계적이며 짜임새 있는 오피스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직군과 업무방식을 파악해서 공간을 계획한다면 실용적이고 정돈된 공간의 레이아웃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스마트오피스가 도입된 후 처음에는 낮선공간, 복지가 좋은 회사라고 알려졌지만 현재에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구성원간 네트워크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자신이 좋아하는 공간, 집중할 수 있는 공간을 찾아서 업무를 진행함 으로써 생산성과 자율성을 높이는 개념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오피스를 떠오르면 대표적인 변동좌석제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변동좌석제가 스마트 오피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변동좌석제는 스마트오피스의 한 유형일 뿐 입니다. 변동좌석제는 고정된 좌석을 두지 않고 개인의 업무특성과 컨디션에 따라 원하는 자리에서 업무를 진행 할 수 있도록 업무공간을 제공하는 형태이며 개인의 자리에 앉아서 일하는 시간이 비교적 적은 영업직군 컨설팅 제작직군에 많이 적용되어 진행되었지만 최근은 소통이과 협업을 중요시하고 있어 많은 직군에서 유연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스마트오피스는 업무공간 이외 회의공간, 휴게공간에서도 변화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IT 장비를 사용한 회의공간,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는 협업공간,누구나 쉽게 접근 가능한 카페같은 편안한 공간의 라운지가 조성되고 있습니다.

회의실 ( Conference Room )

회의공간은 구성원들의 협업을 효과적으로 진행 할 수 있도록 필수적으로 필요한 공간입니다. 구성원들이 만족할 수 있는 회의공간을 만들기 위해서는 회의의 빈도 수, 회의를 진행하는 구성원, 진행방법, 등 다양한 요소가 융합되어야 합니다. 회의공간은 생각보다 많이 수와 유형별로 필요로 합니다. 현재 한 취업포털의 조사에 의하면 직장인의 57.6%가 회의공간 및 형태에 불만족 하고 있다고 합니다. 회의는 한기업 한팀에서 협업에 필히 진행해야 하는 중요한 업무중 한 부분입니다. 회의를 주체하는 구성원들이 회의공간에 대해서 불만족 하다고 느끼면 그렇다면 그만큼 회의의 효율과 질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어떠한 회의공간이 조성 되야 구성원들이 만족할까? 첫번째로 필요한것은 분위기 입니다. 회의를 진행할 때 분위기에 따라 사람의 마음가짐과 제스처가 달라집니다. 일반적인 회의테이블을 배치하는것보다 소파. 이동성이 있는 가구를 배치한다면 회의공간의 분위기를 활기차게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의실에 배치되는 가구들의 컬러감도 베이스컬러 속 포인트 컬러를 적용 한다면 포인트 컬러의 색감에 따라 차분 할 수도 경쾌 할 수도 있으며 창의적인 회의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회의공간의 유형 및 형태입니다. 통상적으로 적용되는 4~6인, 6~10인 회의실에는 중간에 회의테이블일 들어가고 양쪽에 회의용 의자를 배치 합니다. 구성원의 회의에 특성에 공간의 구성과 가구의 배치에 따라 회의를 효율적이고 생산적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회의공간을 별도의 실로 구획하지않고 오픈 회의공간 조성으로 간략한 미팅을 한다던지 우연한 만남을 통해 뜻밖의 아이디어 회의를 할 수도 있으며. 정보 공유 및 교육을 위한 목적의 회의공간 은 한정된 공간에 적은인원부터 대규모 인원까지 다양하게 회를 참석하게 됩니다. 이럴경우 일반적인 회의테이블 배치보다 보관과 이동이 간편한 1~3인 회의테이블을 배치하여 다양한 레이아웃 변경으로 회의를 유연성있게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현업에서 많은기업의 고객들을 상담할때 ㄷ자 형태의 수직적인 회의가구 대신에 자유롭게 모듈화할 수 있는 유동적인 가구배치하여 세미나 및 팀별 회의, 행사 등 한공간을 다양하게 활용 할 수 있도록 공간 컨셉을 접목 시키고 있습니다. 사람은 공간 분위기에서 많은 영감과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사용자들에게 시각적, 공감각적으로 긍정적인 자극을 주며 사용자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견할 수 있도록 공간과 가구를 연계시키는 것 또한 회의실을 구성하는 방법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업무별 업무공간의 레이아웃이 다르듯이 회의공간 역시 회의 진행 방식과 시간에 따라 효율적이고 만족도 높은 회의공간을 조성 할 수 있습니다. 

오피스를 구성 할때 가장 먼저 생각 해야하는 요점은 삶의 질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현대 사회의 구성원들이 하루의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오피스에서 핵심 목적은 행복입니다. 구성원들이 편안하게 일을하고 공간을 경험 하면서 활용 할 수 있도록 공간 레이아웃을 조성해야 합니다. 필마센스는 앞으로 다양하게 변화하는 오피스를 기대하며 공간 계획을 세울 것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스마트 오피스에서는 빠질 수 없는 라운지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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