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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테리어

오피스 라운지_스마트 오피스의 유형과 형태 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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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공간 컨설팅 마케터 필마센스 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스마트 오피스 유형중 워크스테이션과 회의공간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이번에 말씀드릴 내용은 오피스 유형중 라운지입니다. 

스마트 오피스의 또 하나의 경쟁력은 라운지입니다. 라운지는 많은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공간입니다. 라운지에서는 구성원간의 소통, 간단한 퀵미팅, 또는 개인 업무, 휴식 등 다양한 형태로 사용 될 수 있는 다목적 공간입니다.

 

라운지는 회사의 얼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내 구성원들이 많이 사용하지만 동시에 외부인을 초대해서 회사의 아이덴티티를 보여줄 수 있는 장소로 계획되기도 합니다. 회사의 아이덴티티를 보여주는 것은 상당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실제로 어떠한 기업을 컨설팅 및 미팅을 진행하러 갔을때 내가 프로젝트로 진행해야하는 기업이 어떠한 일을 하는지 어떠한 니즈를 원하는지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는 장소입니다. 미팅을 진행하면서 라운지를 사용하고있는 사람들이 어떠한 모습으로 휴식을 취하는지,간단한 미팅,업무를 진행하는 모습을 보고 있으면 기업의 문화 또는 분위기를 유추할 수 있습니다.

라운지를 조성할때에는 오피스 구성원들이 니즈를 파악해서 적용 해야합니다.

라운지 조성 목적은 기업의 아이덴티티, 접객기능, 휴게기능, 협업 및 업무 기능을 충족하는 다양한 역할을 고려하여 계획하도록 해야합니다. 위에서 말했던 것처럼 라운지는 회사의 아이덴티티를 표현할 수 있는 대표적인 공간 입니다.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관이나 생산하는 제품을 라운지의 컨셉과 접목시켜 공간 디자인을 한다면 기업의 정체성을 보여줄 수 있는 공간으로 자연스럽게 연출 할 수 있 습니다. 외부인이 방문했을때 안내 및 접객 기능은 라운지의 기본적인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외부인이 방문했을 경우 라운지는 대기공간으로 사용가능 하며 방문객이 내부직원과 편안하게 미팅 진행과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 가능합니다. 공간계획을 시작할 때 접근성이 용이하며 회의실이나 워크스페이스로 쉽게 이동가능 하도록 동선 계획이 필요합니다.

라운지의 기능중 가장 중요하다고 보여줄 수 있는 협업 및 업무 기능입니다.

라운지의 사용빈도를 본다면 주로 오피스를 사용하고 있는 구성원들입니다. 구성원의 니즈를 통해 공간의 컨셉 디자인과 활용방안을 반영하여 레이아웃을 조성해야 합니다. 협업 및 업무의 기능의 목적은 한마디로 워크라운지라 할 수 있습니다. 워크라운지를 만들 때 일하는 방식공간의 특성에 따라 공간 계획을하여 조성해야 합니다.먼저 워크라운지 를 이용하는 사용자의 일하는 방식을 분석해야 합니다.

워크라운지를 사용하는 구성원들은 보통 노트북을 사용하여 업무를 진행하는 것으로 보여지며 워크 라운지를 운영하고 있는 기업을 분석하면 고정좌석제를 진행하는 기업보다 자율좌석제를 진행하는 기업이 더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당연히 워크라운지를 사용 하기위해서는 이동성은 필수 조건입니다. 자연스럽게 자율좌석제를 운영하고 있는 기업이 아닌기업보다 활발할게 적용될 수 밖에 없는 부분입니다. 자율좌석제를 시행하는 부서는 업무, 협의 목적으로 이용한다면 고정좌석제를 진행하는 부서는 휴게 및 간단한 협업, 미팅의 목적으로 이용하는 비율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처럼 업무의 특성에 따라 동일한공간을 이용하는 직원의 비율과 목적이 다르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유형별로 워크라운지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우선 혼자 일하는지 동료들과 함께 일하는지부터 나뉠 수 있습니다. 혼자 일한다면 개방된 공간보다 독립공간을 많이 찾아서 업무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고려할때 워크라운지 공간에서 업무방해도를 최소화 하기위해 가장자리나 안쪽 독립된 부스형태의 배치가 적합 합니다. 또한 가구를 통하여 독립된 공간을 구획 하여 사용자의 편의에 맞춰 공간 분할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공간을 구성할때 부스,시스템월,스크린을 통해 개인의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공간 구획을 할 수 있습니다.

동료와 같이 공동 협업을 진행하는 공간은 개방되고 동료와 캐주얼하게 업무를 협의할 수 있는 자유로운 분위기의 공간을 찾게 됩니다. 캔틴장을 설치하여 바테이블 및 기본적인 테이블과 의자의 조합으로도 누구나 쉽게 접근이 가능한 카페처럼 분위기를 조성한다면 자유로운 토론 및 협업 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파군을 배치하여 구성원

들이 아늑하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자유롭게 대화를 하면서 뜻밖의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업무를 진행하다보면 독립된공간,개방된공간의 요소를 접목시겨서 공간 프로그램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팀별 프로젝트회의, 워크숍, 행사등 부스 또는 이동형 스크린을 설치하여 모듈형 공동 작업 공간을 구획할 수도 있으며 그속의 가구는 이동형 책상 1인,2인 가구를 사용하여 자유로운 레이아웃을 배치로 공간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카페처럼 개방된 공간에는 불특정 다수가 사용하는 빅테이블을 사용하여 1인 업무를 수행 하거나 2~4인의 공동작업까지 자유롭고 캐주얼한 회의를 진행 하기 좋은 공간은 만들  수 있습니다. 일하는 방식에따라 선호하는 자리 또한 다양하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요즘 MZ세대는 학교를 다닐 때부터 일상생활에서까지 카페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 왔습니다. 카페에서 시간을 보낸다는건 이제는 자연스러운 일상이며 카페에서만 느낄 수 있는 분위기를 원해서 자발적으로 카페에서 업무, 미팅을 진행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흔히 생각하는 카페에서 일을 하면 소음과 많은 업무에 방해요소 때문에 업무를 진행할 수 있을까 싶지만 카페와 같은 곳의 잔잔한 백색소음과 함께 짧은 시간 동안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효율과 집중을 찾을 수 있으며 휴식을 통해 항상 오피스에서 만나는 사람이아닌 다양한 사람을 만날 기회를 갖고 리플레쉬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와 영감을 떠오를 수 있는 기회가 발생 할 것입니다. 이러한 분위기를 오피스에 적용 시킨다면 구성원간의 소통과 협업 등 긍정적인 요소가 많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또한 라운지를 조성할때 공간의 섹션마다의 기능적인 면도 가미 시켜야 활발한 라운지를 구획할 수 있습니다. 휴식할 수 있는공간, 미팅공간, 포커스 공간, 소통의 공간 등 구성원들이 유동적이게 라운지를 사용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앞서 말한거와 같이 스마트 오피스를 계획할 때에는 구성원의 업무형태와 니즈, 기업의 문화를 잘 파악해서 데드 스페이스가 생기지 않도록 효과적이고 생산성 있게 진행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스마트 오피스 유형과 형태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현재 제가 공간 컨설팅 업무를 진행하고 있어 앞으로도 전문 지식을 전달 드리겠습니다.많은 분들께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4.02.06 - [Fill Space] - 오피스 트렌드_스마트 오피스의 유형과 형태 01

 

오피스 트렌드_스마트 오피스의 유형과 형태 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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