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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테리어

하이브리드 오피스, 변화를 시작하는 방법 [ Work sty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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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공간 컨설팅 마케터 필마센스 입니다.

코로나19시대가 지나가면서 오피스 라이프가 많이 변화가 생겼습니다. 많은 기업에서 재택근무를 시행하고 화상회의 시스템 온라인 협업 툴을 사용하면서 오피스가 대면이 아닌 비대면으로 많이 변화가 생겼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국내 기업 49%가 재택근무를 운영했으면 52%의 기업들이 코로나 이후에도 선택적 재택근무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재택근무를 진행하면서 개인의 최적화된 업무 환경을 조성하면서 효과적인 업무가 가능해졌으며 기업에서는 시설 비용 및 오피스를 축소시켜 비용 절감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상호 유대감이 없어지고 어쩔 수 없이 대면으로 업무를 진행해야하는 아이디어 도출 및 협업이 필요로 하는 업무에서는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또는 앞으로 어떠한 오피스 공간을 조성해야 할까요?

워크스페이스 좌석이용률의 변화

실질적으로 코로나19시대 이전의 오피스는 가구를 빽빽하게 배치해 좌석과 공간 구성에 변화를 주기 어렵게 배치하였습니다. 매일매일 출근해 오피스를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인원과 좌석이 고정되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로 인해 좌석 이용률 80%에 육박하여 높은 재석률을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라나 현재 하이브리드 워크 시대에서는 유동적인 유연근무제, 거점오피스, 원격근무제등 다양한 형태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재석률은 30%까지 급속하게 감소하였습니다. 대규모 회의실보다 규모별 회의실로 구성되고 또한 구성원들 간의 소통을 유발 하기위하여 라운지 및 휴게 시설을 배치하여 하이브리드 워크에서 필수 요소소인 공간의 유연성을 접목하여 공간 레이아웃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자율성과 선택권을 보장하는 공간을 조성해야 합니다. 눈에 보이는 관리에서 벗어나 개인의 자율성과 온라인의 수평적인 소통에 기반하여 업무가 진행 되기 때문에 오피스에서도 자유롭게 좌석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율좌석제와 변동좌석제를 도입하여 자율성을 부여하며 수평적인 문화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공간 구성에 신경 써야합니다.

상호작용이 가능한 소셜 네트워크 공간

구성원 간 상호작용이 가장 핵심으로 대두 되며 우선 화상회의의 빈도가 증가하고 하기때문에 비대면 협업공간을 구축하여야합니다. 다양한 형식으로 업무가 진행되기 때문에 대회의 실 보다는 소규모 회의실로 충분한 회의실 수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구모와 목적에 따라 회의실을 구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운지 공간의 중요성

하이브리드 근무가 활발해질수록 오피스는 더욱더 구성원 간의 연결성이 중요해집니다. 각각 대면하는 기회가 줄어들면서 유대감을 회복할 수 있도록 업무 외에 편안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라운지 공간이 필요합니다.

바쁜 업무로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벗어나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요소를 접목시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카페라운지를 조성하면 동료들과의 유대감을 쌓을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업무공간은 보다 시대를 간파하고 유연한 공간, 시대의 흐름이 바로 바로 적용되면서 변화에 쉽게 대응할 수 있으며, 구성원들이 본인에 업무와 스타일에 맞는 공간을 선택하여 업무의 효율을 증대시키고 만족감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구축하여야 합니다. 

 

하이브리드 오피스가 생소하실 수도 있고 매체에서 많이 들어서 익숙하실 수도 있을 걸로 생각됩니다. 

소개해드린 하이브리드 오피스를 참고하여 변화하는 오피스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효율적인 공간을 조성하면 어떨까요?

 

2024.02.07 - [Fill Space] - 하이브리드 오피스, 변화를 시작하는 방법 [ Work sty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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